안녕하세요!

공개된지 약간 된듯 하지만, 일딴 포스팅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읽으시기전, 손가락 운동 한번씩만 부탁 드립니다 ㅠㅠ

한번씩만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이미지는 Windows 8.1 공식 로고가 아닌, 누군가가 뒤에 8을 8.1로 고친 이미지 입니다. 실제론 Windows 8 로고와 같습니다)

 

아마 간단히 Windows 8 사용자들은 업데이트로 제공 될것만 같습니다.

 

제가 이 프리뷰에 관심을 갖게된 이유는 "시작 버튼 부활" 때문 입니다.

 

지난 2013년 9월 9일날 부터 공식 윈도우8.1 사이트를 통해 윈도우 8.1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http://mirror.enha.kr/wiki/Windows%208.1 이 문서를 따르면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보안되었다고 합니다.

 

1 내용

파트너사의 선행 공급을 목적으로 한 테스트본의 유출로 실체가 알려지기 시작하여 마이크로소프트2013년 3월에 존재를 인정하고 2013년 6월 26일부터 프리뷰를 시작하고 있는 Microsoft Windows패치판[3]제품군. 코드네임 'Blue'로 먼저 알려져 있었다.

2013년 6월 26일부터 프리뷰 배포를 시작하여 8월에 RTM 버전을 출시하고 10월쯤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2013년 9월 9일 MSDN과 테크넷 가입자를 대상으로 RTM 버전의 배포가 시작되었다.

이전 Windows 8의 여러 문제점을 이번 버전에서 보완할 계획이라고 한다.

2 Windows 8 사용자의 업그레이드

기존 정품 Windows 8 사용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기존 Windows 8 사용자는 이번 8.1이 신작이라기 보단 패치 버전 형태에 가까울 듯하다.

현재 배포되는 프리뷰 버전은 MS 스토어에서 업데이트 형태로 내려받는 방식과 ISO 배포본을 설치하는 형태가 있다. 다만 스토어를 통한 업데이트는 그냥은 안 되고 스토어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를 먼저 받아 설치해서 재부팅하면(2번 정도 재부팅된다) 스토어가 8.1 프리뷰 업데이트를 보여주게 된다. 이후에는 스토어에서 앱 설치하듯이 하면 된다. 계정이 있어야 하는 다른 스토어 앱들과는 달리 로그인되어 있지 않아도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ISO 이미지를 통한 배포도 시작되고 있으며 이 링크에서 받으면 된다. 시디키는 페이지에 나와있고 맞는 언어와 아키텍처(32비트·64비트)를 골라 받자.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ISO 이미지를 통해 설치한다.

  • Windows 8 Enterprise 버전 혹은 평가판을 사용하고있는 상태에서 사용하고자 할 경우.
  • 프리뷰에서 지원하는 13개 언어 이외의 언어로 Windows 8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 Windows XP, Windows Vista, Windows 7 사용자.
  • 공식 설명엔 나와있지 않으나 32비트 운영체제 사용자가 64비트 버전을 사용하고자 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4]
Windows 8에서 설치하는 경우 ISO 마운트 기능으로 마운트시켜 이미지 내부의 setup.exe를 실행해서 설치가 가능한 듯 보이며,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니더라도 아예 새로 설치할 계획이라면 설치 디스크로 만들어 설치하면 된다.

3 변경점


3.1 시작 버튼의 부활

이전 Windows 8에서 여러모로 대폭풍을 불러왔던(…) 시작 버튼의 삭제[5]가격이 공개되기 전까지 그야말로 극과 극의 평가를 달리고 있었다.

그래서 출시된 후에도 시작 버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6]는 계속 되어왔고 8.1 버전에서 시작 버튼이 부활할지도 모른다는 루머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 측도 검토 중이라고 답변하였다. 이 와중에 시작 버튼의 기능까지 부활하리란 보장은 없단 예측도 나왔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일부 요구를 수용하여 시작 버튼을 부활시키기로 하였는데, 아무래도 버튼만 부활하고 기능은 다르게 가는 형태인 것으로 보인다.

이 버튼에다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 메뉴 형식으로 옛날의 시작 메뉴와 비슷한 구성을 가진 메뉴가 나온다.[7] 모든 프로그램▶은 없었습니다

3.2 Windows Style UI 개선

3.2.1 자유도 개선

예를 들어 잠금화면과 Windows Style UI의 경우에는 정해진 몇 가지의 틀 안에서만 커스텀이 가능했었다. 대표적으로 뒷 배경 화면 및 색상 등을 변경할수 있었으나 정해진 색과 배경에서만 가능하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8.1 부터는 이러한 점이 개선되어 다양한 색상대에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졌으며, 배경 화면도 자신이 좋아하는 사진 등으로 선택하거나 슬라이드 쇼의 지원 등 개인화의 자유도가 어느정도 개선되었다. 또한, 별도의 옵션을 통해 데스크톱 바탕 화면과 Style UI의 배경 화면을 같게 설정할 수 있어서 두 화면 간의 이질감을 줄이는 것도 가능해졌다.

앱 타일의 경우에는 1×1, 4×4 사이즈가 추가되었다.

3.2.2 Windows Style UI의 검색 기능 개선

별도의 앱으로 제공되었던 bing 검색을 통합하였다. bing 앱을 열지 않고 참 메뉴의 검색으로도 웹 검색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 외에도 바로 보기 기능 등 세세한 변경점도 생겼다.

3.2.3 그 외

앱들의 그룹화, 정렬 기능이 추가되었고 터치에서는 스와이프로 모든 앱을 바로 볼 수 있게 변경되었다. 앱 실행 속도도 이전보다 향상되었다.

3.3 스카이드라이브 개선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연동 등이 개선되었다.

3.4 부팅 옵션 추가

특정 앱을 실행된 상태로 준비해 놓게 한다던가 하는 등의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부팅 옵션 기능이 추가된다. 또한 부팅되자마자 Windows Style UI가 아닌 데스크톱 바탕 화면으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옵션도 추가된다.

3.5 스냅 기능 개선

종전의 메트로 앱은 한 화면에 두개 까지만 띄워 사용이 가능했고 사이즈의 변경도 제한적이었다.[8] 8.1 에서는 3개로 늘어나고 자유로운 조절이 가능하며 다중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한 모니터당으로 해서 스냅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뀐다. 같은 앱도 2개까지 스냅이 가능해진다.

3.6 태블릿 디바이스에서 해상도 보정

태블릿 디바이스를 포함한 작은 화면 크기에서 높은 해상도를 사용하는 기기의 경우 데스크탑 화면의 아이콘 크기부터 시작해서 윈도우의 프레임 크기까지 보다 터치로 조작하기 쉬운 수준까지 사이즈에 보정이 가해진다.

이 기능은 단순하게 프레임과 창크기를 확장하는 데에 그치기 때문에, 현재 일부 게임의 경우 창모드로 전환시 좌표가 안 맞는다거나 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 기능을 종료하기 위해서는 화면 해상도 → 텍스트 및 기타 항목 크거나 작게 만들기 → 모든 항목의 크기 변경에서 슬라이드바를 Smaller 쪽으로 가장 가깝게 이동하고 적용하면 된다. 적용하려면 한번의 재로그인이 필요하다.

3.7 내 컴퓨터와 사용자 폴더 통합

thispc.png

바탕화면·문서·사진·음악·동영상·다운로드 등 주요 개인 폴더들이 있었던 사용자 폴더와, 하드디스크·CD·USB 등 저장 장치들을 보여주던 내 컴퓨터가 내 PC로 통합되어 개인 폴더들과 저장장치들을 한번에 볼 수 있게 되었다.

3.8 보안 강화

Windows Defender의 행동 기반 탐지 기능 추가(행동 기반 탐지를 하면 동시에 MS에 정보를 보내 해결방법을 찾음), 관리자 권한을 지닌 사용자가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게 되면 시스템 파티션 자동 암호화 (기존 BitLocker 기능의 확장),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시스템 무결성과 보안 문제를 점검할 수 있는 PC Health(가정용만 작동), 새로운 보안 인증 TPM 모듈 추가, 새로운 지문 인식 시스템 추가(로그인, XBOX 뮤직 구매, 윈도우 스토어 구매 등에 사용하며 가짜 지문을 구별하는 기능 있음)

3.9 그 외 변경점

  • 알람 등 몇 가지의 내장 메트로 앱이 추가된다. 녹음기계산기 등 몇몇 기존 데스크톱 환경에서 실행되었던 앱들도 메트로 앱으로 넘어온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도 11로 업데이트된다.
  • DirectX 11.2가 지원된다.
  • 터치 위주의 인터페이스에서 사용 환경이 개선된다.
  • MS 스토어에도 소소한 개선점이 있다.
  •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별도의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 시스템 종료 관련 메뉴가 추가되었다.
  • Command Prompt는 레거시 지원을 위해 남아있지만 Windows Server 2012처럼 POSIX 표준을 따르는 Powershell이 기본으로 채택되었다.
  • 비스타부터 추가되었던 Windows 체험지수가 제거되었다. 시스템 정보창에서는 사라졌지만 체험지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winsat 명령어는 남아있다. 왜죠? 베타니까요

4 알려진 문제점

4.1 내장 IE 11에서 리그베다위키 수정이 곤란하다.

윈도우 8.1 업그레이드 이후, 내장된 IE 11에서 리그베다위키의 항목을 수정하고자 할 때 입력이 제대로 되지 않고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인다.

브라우저와 사이트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보이며 이 외의 브라우저는 정상적으로 수정되는 듯 하므로[9] 위키러는 참고하도록 하자.
RTM버전에서 정상 동작 확인.

또한 IE 11의 장점문제점으로는 IE 10에서는 잘 되던 여러 한국한정 필요악 액티브X가 작동하지 않는데, 이 때문에 우체국 인터넷 뱅킹이나 여타 온라인 게임 등의 실행이 불가능하다. 액티브X를 죽입시다. 뭐가 잘 안 된다는 소식이 반갑다니!

차후 정식 버전에서 해결되면 수정바람.

5 여담

Windows Server 2012 R2도 같이 프리뷰가 공개되었는데 특정상 공통점을 많이 공유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Windows 8.1 RT는 프리뷰 설치 후 제거할 수가 없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 설치를 보류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을 듯하다. RT가 아닌 경우 공장 초기화를 통해 이전 버전으로 복원할 수 있으며 ISO 이미지로 설치한 경우 이전 버전의 설치 디스크를 통해 새로 설치해야 한다 

 

 

 

http://mirror.enha.kr/wiki/Windows%208.1 中 복사. 

 

 

아무튼 지금 Windows 8 을 사용중이시라면, 간단히 ISO 파일을 받으신뒤

Setup.exe 를 클릭하셔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어떤 윈도우에서도 저렇게 해서 설치는 되지만, Windows 7 이하 OS에서는 (= Windows 8.0 이 아닌 OS에서는) 재설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본 글에선 Windows 8.0 에서의 업그레이드를 포스팅 합니다.

 

일딴 ISO 파일을 받아야 하니, 아래 링크를 남기겠습니다.

 

Windows 8.1 Preview 다운로드

본 글은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8/preview-iso 내용의 바로가기를 복사하였습니다.

 

Windows 8.1 Blue Preview Version x86 : http://view.atdmt.com/action/BluePreview_DLISO_Clk?href=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302176 (2.8GB)

 

Windows 8.1 Blue Preview Version x64 : http://view.atdmt.com/action/BluePreview_DLISO_Clk?href=http://go.microsoft.com/fwlink/?LinkId=302175 (3.8GB)

 

아래는 Enterprise 버전 입니다. Windows 8 Enterprise 를 사용중이시라면, 아래 사이트에서 받아주세요.

http://technet.microsoft.com/ko-kr/windows/hh771457.aspx?ocid=wc-mscom-wol

 

MS 공식 제공 제품 키: NTTX3-RV7VB-T7X7F-WQYYY-9Y92F

프리뷰용 제품키 입니다.

 

 

저 역시 본 글을 포스팅과 동시에 Windows 8.1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정 중간에 끊기고, 2편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1. 먼저 받은 ISO 파일을 데몬 툴즈등으로 마운트 하여, Setup.exe 를 실행 합니다.

 

 

2.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저는 업데이트를 나중에 한꺼번에 하기위하여, 아랫쪽 옵션을 선택하였습니다.

 

 

3. 위에서 제공된 제품키를 입력 합니다. 사진 아래쪽에도 있습니다.

 

 

MS 공식 제공 제품 키: NTTX3-RV7VB-T7X7F-WQYYY-9Y92F

프리뷰용 제품키 입니다.

 

 

4. Windows 8.1 프리뷰 사용 약관에 동의 합니다.

 

 

5.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 합니다.

 

 

위에 잠깐 설명을 적었습니다.

 

1번째 옵션은 단순 업그레이드 입니다.

2번째 옵션은 사용자가 저장한 파일만 유지하고, 윈도우 설정은 모두 날라갑니다.

3번째 옵션은 모든 파일을 다 날리고, 포멧후 재설치 합니다.

 

저는 어제 8을 설치했음으로, 날라갈 파일도 없기에 꺠끗하게 포멧후 설치를 합니다.

 

윈도우7에서 예전에 8로 업그레이드를 했을때 렉이 심했던 기역도 있어서, 포멧을..;

 

6. 자신이 선택한 옵션을 다시 한번 확인후, 다음을 누릅니다.

 

 

7. 이제 본격적인 설치 과정이 진행 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단순히, 기다리시기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약간의 개인적인 값들만 입력해주시면 설치가 끝납니다~

 

 

아 참고로 저는 Windows 8.1 Pro K 설치했다가, 다시 Windows 7 로 다운그레이드 했습니다.

역시 윈도우8은 저랑 안맞네요 ㅡㅡ; 시작 버튼도 심각하게 실망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