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요즘 글들을 보면 윈도우 2000 (이하 윈2000) 을 너무 고전적인 윈도우로 보는것 같아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윈도우 2000을 윈도우 95/98 등의 DOS 계열 윈도우랑 동급 취급 하시면 안됩니다 ~_~

윈도우 95, 98, ME는 MS-DOS 를 기반으로 제작된 운영체제 입니다.
윈도우 X.x 와 같이 Ms-dos 를 따로 추가 구입을 하지않게하기위해
한글 윈도우 3.0 관 달리 가격에 DOS가격이 포함되는등. 아예 DOS 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 운영체제 입니다.

반면 윈도우 2000은 NT 계열 운영 체제 입니다.
Windows Nt 를 이상하게 보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만~
New Technology 의 약자로써 신기술 입니다!

방명록에 남겨주신 분의 제보에 의하면 NT는 어떤것의 약자는 아니였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윈도우 Nt는 4.0 이전까지는 그닥 효과도 없고 성능도 뒤쳐지면서 유명하지 않았지만, 윈도우 NT 4.0 이 출시되면서 그간 달리 윈도우 95 계열의 GUI 를 탑제시켜 사용자에게 더 친숙함을 제공 하였습니다. 또한 윈도우 NT 계열에서는 NTFS 라는 포멧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 포멧은

NT 계열 윈도우에서 사용이 가능한 포멧 이라 알고 있습니다. 즉 윈도우 2000 이후 출시된 ME를 제외한 윈도우 시스템들은 모두 Nt 시스템 입니다.

윈도우 2000이 윈도우 NT 5.0 이라 보시면 됩니다.
기존 DOS 기반 95나 98에서는 FAT 이라는 포멧을 사용했으나, 이 포멧이 NTFS보다 훨씬 빠릿한건 사실 입니다만, 조금 쓰다가 보면 파일 단편화가 심각하게 이루어 집니다 ㅡ,.ㅡ; (파일 조각 손실?)

일반 사용자에게 NTFS 는 엄청난 효과는 없지만, 서버에게는 보안이 강화된 포멧이고, 일반 사용자에겐 파일 단편화가 덜 되는 포멧이라 보시면 됩니다.

또한 윈도우 2000 에서는 NT 답게 그동안 보이지 않던 신기술들을 제대로 사용할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멀티 프로세서 기술은 그 전 윈도우에도 있다고 알고있는데, Advance Server 에디션에서 제대로 사용할수 있게되었습니다. 또한 그간 DOS 기반 윈도우에 한계중 하나 이였던 메모리를 최대 64GB까지 인식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Professional 기준. 서버 제품군은 훨씬 더 큼.)

또한 윈도우 2000의 커널은 윈도우 XP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눈으로 확 볼수있는것이, 윈도우 2000과 윈도우 XP의 설치화면을 보시면 매우 흡사 하신것을 알수있습니다.

다른 점을 뽑자면, 윈도우 2000 Setup 프로그램에서는 XP와 달리 빠른 포멧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FAT 이든 NTFS이든 포멧이 하드디스크 공간이 클수록 조금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윈도우 2000이 처음 나왔을때엔 수많은 버그들이 이따랐지만, Ms에서 서비스팩이라는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지원이 끊기기 전까지 제공을 해 어느정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또한 윈도우 2000은 아직도 실사가 가능한 운영체제 입니다.

윈도우 XP가 처음 출시되었을때, 루나 UI등 시각적인 요소를 크게 발전을 시킴에 따라 시스템 요구 사양이 확 뛰게 되었습니다.

제가 알기론 최소 메모리가 128MB로 알고 있습니다. 그 아래에서 정상적으로 윈도우 XP를 설치한 사례를 찾아보진 않았지만 본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쾌적하게 사용하기위해선 512MB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이러한 사양 문제 때문에, XP로 넘어가지 않고 2000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사람도 수많았습니다.

지금 제가 실사를 하고있는 OS중 하나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한글 윈도우 2000 서비스팩4를 기준으로 현제
IE6 서비스팩1 지원 (하지만 진짜 쓰레기라 생각 됩니다. 필자는 파이어폭스 10.0.9를 이용중 입니다)
MS Direct 9.0C 지원 등의 아직까지 MS의 지원을 어느정도 받아둔 흔적이 있습니다

또한 MS의 지원이 끊겼다고 해서 무조건 구 버전은 아닙니다.
그렇게 친다면, MS는 2014년 4월 일자로부터 전세계 시장에서 23퍼센트의 사용률을 자랑하는 윈도우XP의 지원을 중단한다 하였습니다.

2000보다 나중에 나왔다고 쳐도, 2000 보다 더 긴 지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2000과 같은 신세로 다가 옵니다.

몰론 커널 부터 구조만 흡사할뿐 내부는 많이 달라, 요즘 많은 프로그램들이 XP를 최소사양으로 두고있습니다...

IE7 역시 윈도우 2000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E6이랑 IE8 은 별론데, IE7과 IE 10 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것 같습니다~
윈도우 2000을 지원하지 않아 아쉽네요~^^


주제에 벗어난 말들이 참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 윈도우2000은 어디까지나 실사가 가능한 윈도우 OS라고 저는 생각 합니다.

VM웨어로만 돌려야하는 구버전 OS가 아닌, 아직 까지 사용할수있는 버전의 OS라고 생각 합니다.

추가로 눈호가용 윈도우 2000걸의 사진을 올려 봅니다.
(인터넷에서 주어진 국내 이름은 투케이땅? 이라 불리는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